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Sociology by 막스 베버

Blurb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독일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막스 베버의 저작으로, 1904년에서 1905년에 걸쳐 《Archiv für Sozialwissenschaft und Sozialpolitik》 지에 실렸다. 그 후 1920년에 책으로 간행되었다. 영역본은 1930년에 탤컷 파슨스에 의해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라는 제목 그대로 번역되었고, 그 후 수많은 판본이 나왔다.
그는 이 책에서 서구의 근대 자본주의의 발생과 그것의 근본 정신은 16세기에 발흥한 기독교의 새 경향인 개신교에 있다고 주장했다. 개신교 윤리는 소위 '현세적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는데, 특히 '일'과 관련된 분야에서 그 영향이 두드러졌다. 그들은 이러한 개신교 윤리에 따라 자신의 기업 혹은 계약을 발달시킴과 함께, 재투자를 위한 부를 축적하였다. 베버는 이런 이유를 들어 개신교 윤리가 자본주의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고 이 책에서 주장했다. 다시 말해, 개신교 윤리는 자본주의의 발달을 이끈 비계획적이고 비동력적인 힘이었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그의 주장을 “베버 명제”라고도 한다.
1998년에 국제사회학회가 선정하는 〈20세기 명저 10〉에서 4위를 차지했다.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학술 도서 선정〉에서 사회과학분야 우수 학술 도서로 선정되었다.

First Published

1905

Member Reviews Write your own review

Be the first person to review

Log in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