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복음

Novel, Historical novel by 주제 사라마구

Blurb

《예수복음》 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포르투갈의 소설가 주제 사라마구의 대표작 중 하나로, 예수 그리스도의 관점에서 본 예수의 삶을 그리는 소설이다. 주제 사라마구의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 새로이 재구성 되었기 때문에 성경에서 전하는 예수의 삶과는 많이 차이가 난다.
이 소설에서 묘사되는 예수는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이면서 하나님의 아들이기도 하다. 예수는 인간으로써 자신의 운명을 궁금해하며, 개심자가 아니라 연인인 막달라 마리아에 대한 사랑을 품고 있다. 한편, 하나님은 예수에게 씨를 준 진짜 아버지이자 유대인들의 신으로서, 오류를 범했거나 권력에 굶주려 있는 독재자이자,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을 가리지 않는 비인간적인 모습으로 등장한다. 소설에서 예수는 하나님이 정한 자신의 운명을 놓고 그와 논쟁을 벌이지만, 결국 하나님이 정한 길을 가게 된다. 예수는 아버지들의 죄가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의 죄, 즉 자신에 대한 신앙과 스스로의 권세를 더욱 멀리 퍼트리려는 하나님의 욕망 때문에 십자가에 못박혀 죽어야만 했다.
《예수복음》은 발표된 후에 많은 비평가와 기독교인으로부터 논쟁을 불러 일으켰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로마 가톨릭 교회는 주제 사라마구를 "실질적으로 그는 반종교주의자이다"라며 비난하기도 했다. 또한 주제 사라마구는 이 책이 출간되면서 파문을 일으켜, 조국 포르투갈에서 일시적으로 쫓겨나 스페인의 카나리아 제도 동단에 위치한 란사로테로 이주하기도 했다.

First Published

1991

Member Reviews Write your own review

Be the first person to review

Log in to comment